인사말

회원 여러분께

대한소아혈액종양학회는 소아청소년 혈액 및 종양 환자들의 건강과 행복을 추구하고, 회원들의 학문적 발전과 권익을 도모하는데 기여하고자 1993년 9월 10일 창립되었으며, 내년 2023년 10월에 창립 30주년 기념 추계학술대회 개최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 동안 대한소아혈액종양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희생과 노력을 아끼지 않으셨던 원로 스승님들과 회원들께 감사 말씀을 올립니다.

최근 소아혈액종양 치료/연구의 여건이 지속적으로 악화되어 왔습니다. 신생아 출생은 꾸준히 줄고 있고,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및 소아혈액종양 전임의 지원도 계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소아청소년과 및 소아혈액종양 분야의 위기 상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닌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암울한 상황만 있는 것은 아닌 것 같습니다. 최근 이건희 소아암기금이 생겨 다소나마 소아암 진료/연구의 여건이 개선될 수 있는 모멘텀이 생겼고 그 외에도 규모는 작지만 여러 연구 기금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열악한 상황에서도 KPHOG를 중심으로 회원 여러분들의 헌신 덕분으로 가시적인 연구 성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더구나 올해에는 학회에서 ‘소아청소년암 임상연구 지원센터 구축’ 과제가 국책과제로 선정되어 좀 더 연구가 활성화 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표준 치료 지침 개발, 세계적 수준의 KPHOG 공동연구와 질환 별 Registry 구축, 소아청소년암 생존자의 장기 추적관리 가이드라인 앱 개발, 대외적으로 JSPHO, ASPHO, SIOP 과의 활발한 교류, Blood Research와 Clinical Pediatric Hematology-Oncology 학술지의 발전, 학술대회/연수강좌/심포지엄 개최를 통한 최신 지식 공유, 회원들의 진료 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개발 등의 사업을 통하여 회원들의 고충을 이해하며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학회가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기 바랍니다.

2022년 11월 1일
대한소아혈액종양학회

회장 정혜림/이사장 성기웅